실화 모티브 영화
1988년부터 2006년까지 프랑스 파리 샤를 드 골 국제공항에서 무려 18년 동안 머물렀던 이란인 메르 한 카리미 나세리의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입니다.
모하메드 레자 팔레비 정권에 맞서는 저항운동에 참여하면서, 이란에서 추방. 유럽 여러 나라에 망명을 요청했지만 거절
어머니가 거주하던 영국으로 돌아가던 중 신분증을 포함한 소지품을 도난 (입국이 금지, 파지 공항 추방) 자서전 출간
영화 드림웍스에서 30만 달러 받음 2006년 건강 악화. 병원 입원 파리 거주 외 2022년 11월 2일 파리공항에서 사망
실제 그의 인생은 영화보다 더 영화 같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 톰 행크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과 톰 행크스가 <라이언 일병 구하기>, <캐치 미 이프 유 캔> 이후 세 번째 합을 맞춘 영화입니다.
믿고 보는 두 사람의 컬래버레이션, 영화 <터미널>에서도 매력이 팡팡 터집니다.
영화 터미널 줄거리
여행의 과정에서 스치듯 지나가는 공항 터미널에 무려 9개월을 갇혀 지내게 된 남성
그의 지독히도 운 없는 사연을 다루고 있는 영화 터미널
그에게는 운이 없을지도 몰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힐링을 선물해 주는 빅터나보스키의 사연입니다.
어딘지 어수룩해 보이는 한 남자, 동유럽 작은 나라 크로코지아에서 뉴욕으로 여행을 온 빅터 나보스키 영어라곤 여행용 책자로 건네는 짧은 단어가 전부인 그에게 커다란 일이 생깁니다.
입국심사대 앞에서 알게 된 모국의 쿠데타 때문에 국적이 없어진 빅터는 공항을 가지도 다시 고국으로 돌아가지도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나라가 없어지니 돈도 없고 공항관리국에서 건넨 몇 장의 식권이 전부였지만 그마저도 휘리릭 날아가버리고 공짜 크래커에 케첩과 머스터드를 뿌려 경 배를 채우는 그에게 안쓰러운 마음마저 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고충은 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가 나가지 못함으로 공항관리국 또한 비상사태입니다.
말도 잘 통하지 않는 빅터를 공항에서 내보내야 하는데 합법적으로는 불가능하고 불법적으로 내보내려고 하니 순진한 빅터가 전혀 움직이지도 않으니 답답할 노릇입니다.
이 순진한 남자를 어쩌면 좋나요, 점점 공항 생활에 적응해 나가는 그의 모습에 울고 그의 사연에 울고 웃기는 감동 코미디 영화 터미널, 그를 통해 사람들이 소소한 행복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보는 것도 참 보기 좋습니다.
결국 공항은 떠나야 하는 곳이거늘 남들처럼 빅터도 그냥 스쳐 지나가듯 공항을 빠져나갈 수 있을까요?
결국 인생은 기다림의 연속이라고 하죠. 빅터의 아버지가 마지막 소망을 위해 터미널에서 수개월동안 기다린 빅터
그리고 몇 년을 사랑하는 사람을 기다려 왔던 워렌 마지막으로 빅터가 공항에서 나가길 기다려왔던 공항관리국 프랭크까지 영화 터미널 속에는 기다리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그리고 결국 기다림은 이들에게 행복을 찾아줬습니다.
한 푼도 없던 그가 공항카트를 제자리에 넣고 모은 동전으로 먹던 햄버거 세트
그 장면을 보는데 왜 꼴깍 침이 삼켜졌던 걸까요. 그렇게 삶은 언제나 인내와 기다림의 연속입니다.
능력을 키우며 기다리다 보면 기회가 올 것이고 결국은 행복하게 될 것입니다.
프랭크처럼 방해하는 자가 나타날지도 모르지만 결국은 마지막 빅터를 이해했던 것처럼
너무 급하게 서두르는 것보다는 좀 둘러보는 여유를 갖아 보는 건 어떨까요?
뭔가 풀리는 것 없이 답답했었는데 다시 한번 기다림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던 시간이었네요
오랜만에 본 찬한 영화, 웃음이 났고 감동적이었고 좋은 영화였습니다.
영화 터미널 결말 해석
이 영화는 미국의 911 테러가 발생한 이후인 2004년에 제작되었습니다. 뉴욕 JFK 공항이 그 배경이기 때문에 나보스키라는 이방인의 등장 등은 자연스레 테러 이후 미국적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합니다.
가상의 국가 크라코지아에서 벌어지는 쿠데타와 내전 등의 상황을 지켜보는 나보스키의 당혹스러움과 좌절은 그날의 공포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내 적응하고, 결국에는 제자리를 찾아가는 그이 인생을 통해 이후의 삶에 대해 위로를 주는 영화이지 않나 생각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할 때까지의 설레던 기다림, 아버지가 기다려 온 마지막 아티스트의 사인, 아멜리아가 버텨야 했던 기다림의 이유 등 이영화에는 인생을 닮은 많은 '기다림'이 있습니다.